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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해요/강의 들어요

[인프런] PM을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_#6. 결제 전환율 개선 프로젝트

by ellieyu 2024.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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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인프런] 카일스쿨의 'PM을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강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5-1. Intro와 카일스토리

가상 회사 소개

  • 가상으로 만든 회사, 서비스
  • 서비스 이름 : Foodie Express
    • "Foodie(미식가)가 좋아할 고퀄리티의 음식을 배달"
  • 서비스 지역 : 한국에서 배달 서비스 운영 중(서울 지역 한정)
  • 앱 접속 DAU : 평균적으로 약 5,500명
  • 주문 수 : 평균적으로 하루에 약 1,300건

 

화면 설명

 

 

 

팀장님의 프로젝트 제안

  • 결제 퍼널의 전환율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을 만들기
  • 어디를 선택할지는 자유롭게 해주시면 됨 

 

5-2. 일반적인 프로젝트 진행 Process

데이터 기반 프로젝트 진행 Process

  • 프로젝트 시작
  • 현황 파악 및 문제 정의
  • 목표 및 가설 설정
    • 실험 설계
  • 제품, 기능 개발
    • 데이터 로그 설계
  • 기능 QA
    • 데이터 QA
  • 배포
  • 성과 확인
    • 회고

 

5-3. Foodie Express 프로젝트 문제 정의하기 

 

1. 문제 정의: 화면 기획서 파악 & 데이터 파악 

  • 결제 퍼널의 '전환율 파악' & 사용자 조사 
  • 전환율 지표 정의 확인(과제를 준 팀장님에게 지표 물어보며 더블 체크)

 

1) 데이터 파악: 일자별 평균 페이지 진입 유저 수 확인

  • cart-> payment 페이지: 유저 가장 많이 빠짐
  • payment -> order_success 페이지: 유저 가장 적게 빠짐  

=> cart -> payment 페이지는 왜 이탈이 많을까? 

 

2) 가설 수립: 나의 가설

  • 가설1) 장바구니에 담은 가게/메뉴/옵션을 변경하려고: 가게/메뉴/옵션 변경을 위한 행위를 하는가?
    -> x(취소) 버튼을 클릭하고 새 가게/메뉴/옵션을 선택하는 비율이 얼마나 되는가?
  • 가설2) 다른 메뉴도 추가로 더 담고 싶어서: 메뉴를 추가하기 위한 행위를 하는가?
    -> 이전 버튼을 누르고 타 메뉴를 클릭하는 비율이 얼마나 되는가?
  • 가설3) 최소 주문 금액 맞추고 싶어서: 최소 주문 금액 충족을 위한 행위를 하는가?
    -> 이전 버튼을 누르고 최소 주문 금액 달성을 위한 금액대의 메뉴를 클릭하는 비율이 얼마나 되는가? (카트에 넣어둔 메뉴 금액 합이 최소 주문 금액보다 낮은 상태일 것)
최초에 데이터 파악하는 과정은
가설을 많이 생각하고 정리하는 과정!
데이터 기반으로 생각을 '발산'하고 '수렴'하기!

 

어떤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지,
왜 발생했을지,
고객은 이런 상황에 어떻게 할지
고민해보기!

 

3) 가설에 맞는 데이터 파악 

 

가설3) 최소 주문 금액 맞추고 싶어서

 

cart 페이지

  • 최소 주문 금액 충족: 주문 / 이탈 / 메뉴 또 탐색 
  • 최소 주문 금액 미충족: 최소 주문 금액 충족을 위해 메뉴 추가(후 주문) / 이탈 / 다른 메뉴 탐색 

=> cart 페이지에서 최소 주문 금액 미충족으로 메뉴 추가 후 주문하는 비율 확인하기! 

  • cart 페이지 VIEW
  • 행동(이전 버튼 클릭)
  • 특정 페이지 VIEW
  • 카트에 담기 버튼 클릭 

=> 즉, 아래와 같이 '최소 주문 금액 미달로 메뉴 추가 후 주문한 경험'을 한 유저의 수 추출 

  • 하루에
  • 카트에 진입한 유저 중
  • 최소 주문 금액이 충족하지 않아서
  • 이전 페이지로 이동해서
  • 카트에 같은 식당의 다른 음식을 추가하고 주문한 경우 

=> 만일 예시로 해당 경험을 한 유저의 비율이 30%라고 한다면,
그 30%를 위해 어떤 Action을 취할지 결정

  • 예시) 최소 주문 금액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cart 안에서 최소 주문 금액 달성용 금액대의 상품 추천
  • 개발만이 답이 아니기에, 다양한 관점 고려해보기
  • 각 가설 중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는 것 도전
    - 영향을 미치는 고객 인원수 
    - 우리에게 주어진 개발 기간 

 

2. 목표/가설 수립 

  • 목표: 최소 주문 금액 충족하지 않아 이전 페이지로 가서 다른 메뉴 추가하는 사람들의 어려움 개선해 페이지 전환율 상승
  • 가설: 최소 주문 금액 충족하지 않은 경우, 쉽게 메뉴를 추가할 수 있도록 만들면 페이지 전환율이 상승할 것

 

3. 새로 개발할 기능 결정

  • 카트 페이지에서 같은 음식점의 다른 제품 추천하는 기능(현재 배민에도 존재하는 기능)

 

4. 지표 정의

<메인 지표>

1) 해당 기능의 클릭률(CTR)

  • 분자: 해당 기능의 '추가' 버튼 클릭 수(CLICK)
  • 분모: 최소 주문 금액 넘지 않은 상태로 cart 페이지 진입한 수(VIEW)

2) 해당 기능을 사용한 주문 전환율(CVR)

 

<보조 지표>

1) 전체 주문 수

2) 해당 기능에서 우측 스크롤을 이동하는 횟수

 

5. 나머지 프로세스

  • 제품, 기능 개발
  • 기능 QA
  • 배포
  • 성과 확인 
이번 예제를 통해서
논리적인 데이터 기반 사고 연습을
해본 것 같아 뿌듯하다!

앞으로도 이런 식의 연습을 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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